드레스룸 시스템행거 인테리어

반응형

인테리어 용어 알아두기

 

 

오늘은 지난번 포스팅의 2편이다. 물론 하나의 포스팅에 다 담을 수는 있었지만, 너무 자료 정리하기도 힘들고 하다 보니 지쳤었다. 그래서 오늘 추가로 마무리를 해보려고 한다. 인테리어 용어는 너무 생소한 것들이 많고 새로운 것이 계속해서 생기다 보니 계속해서 공부 아닌 공부를 해야 한다. 예전에는 부잣집이나 인테리어 하면서 살았던 거 같은데 요즘에는 많은 사람들이 인테리어를 하게 된다. 왜냐면 사실 내 만족감이 크지만 이사 갈 때도 내가 인테리어 했던 비용을 어느 정도는 묻어서 매도할 수 있는 메리트가 있다. 그럼 이제 하나씩 더 알아보도록 하자.

 

 

1. 아트월

 

 

예술적인 벽, 디자인이 있는 벽이란 뜻을 가진 이 용어는 특정벽면을 장식 요소로 개성 있게 장식한 것을 말한다. 예전에는 많지 않던 웨인스코팅이나 아트월은 요즘 신축 아파트 및 신축빌라에서는 많이 볼 수 있으며, 인테리어 시에도 한 벽면을 아트월로 꾸미는 경우가 많다. 개인의 취향에 맞게 패브릭이나 타일 그리고 우드나 스톤, 유리 등 어떤 소재로도 장식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색채나 조명을 넣기도 한다. 과감한 장식 효과를 넣고 싶을 때 남다른 인테리어 효과를 내는 방식으로 꼽힌다.

 

 

2. 폴리싱 & 포세린 타일

 

 

폴리싱 타일과 포세린 타일은 가장 쉽게 구분하는 방법은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반짝이는 유광과 무광으로 나뉘게 된다. 폴리싱타일은 고급스럽지만 물이 묻으면 굉장히 미끄럽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포세린 타일은 광이 없지만 모던한 느낌이 나면서 외부 충격에 강하고 오랜시간이 지나도 변색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 게다가 표면이 마모되어도 내부 재질이 외부와 동일하여 본래 색상도 유지되고 물이 묻어도 미끄럽지 않다는 장점이 있다. 

 

 

3. 조립식 데크

 

 

조립식 데크는 장점은 실용적인 부분을 뽑을 수 있다. 비교적 손쉬운 설치와 해체가 가능하며 여성 혼자서도 설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지보수에도 장점이 있다. 간단한 물청소가 가능한 제품도 많이 출시되어 있으며 사진처럼 발코니(베란다) 바닥에 설치 시 매일 햇빛을 받게 되는데 변형과 변색 그리고 각종 병충해로부터 자유로운 제품을 선택하는 게 오래 사용하기에 좋다.

 

 

4. 줄눈

 

 

줄눈은 타일과 타일 사이에 메워져 있는 백시멘트를 말한다. 일본어로 아직도 메지라고도 많이 한다. 이 줄눈은 일반적으로는 백시멘트로 메우고 건조한다. 이때 백시멘트가 어떤 형태, 깊이로 채워지는지에 따라 시공법이 달라지게 된다. 일반적으로 흰색이나 회색 등이 많았지만 요즘에는 펄이나 위와 같이 예쁜 디자인으로 만들 수 있는 색상도 나오고 있다.

 

 

5. 덧방

 

타일이나 벽지 등 기존 사용하고 있는 것 위에 다른 것을 덧대는 일을 말한다. 반대말은 떠발이 (철거 후 시공)이다. 철거 후 시공을 하게 되면 금액이 올라가기 때문에 타일 같은 경우는 욕실 벽면을 덧방 시공을 많이 하게 된다. 바닥은 철거 후 시공하는 것을 추천한다.

 

 

6. 내력벽과 비내력벽

 

내력벽은 상부 구조의 수직하중을 지지하는 벽이다. 쉽게 이해하자면 건물의 하중을 받치고 있는 벽이다. 베란다 확장공사를 하는 경우에 많이 듣는 말일 것이다. 내력벽인지 비내력벽인지 하지만 원하는 구조를 위해 벽을 철거하고 싶어도 내력벽은 철거가 불가능하다. 반대로 비내력벽은 공간 구분을 위해 세워진 벽이다. 비내력벽 같은 경우는 철거가 가능하며 철거 후 구조변경 신청을 반드시 해야 한다.

 

 

7. 코킹

 

 

틈새를 메꾸거나 마감하는 방법 중 하나로 실리콘으로 메꾸는 것을 뜻한다.

 

 

2020/09/06 - [인테리어] - 인테리어 용어 알아두기 1편

2020/09/05 - [인테리어] - 인테리어 스타일에 따른 종류 - 프렌치, 프로방스, 인더스트리얼, 북유럽

2020/09/04 - [인테리어] - 인테리어 - 좋은 샤시(창호) 선택하기

2020/09/03 - [인테리어] - 인테리어 - 마루 바닥 시공 순서 정하기

2020/09/01 - [인테리어] - 인테리어 헤링본 vs 쉐브론 바닥재 디자인 패턴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