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베란다 및 각 방에 달려있는 샤시(창호)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며 좋은 창호의 조건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창호는 추위와 비바람으로부터 가족을 안전하게 지켜주는 방어막이자, 자연의 아름다움을 담는 프레임이다. 집 안팎의 접점으로서, 효율적인 에너지 활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창호의 성능이 중요하며, 사계절의 변화에 따라 효율적이고 안락한 집을 완성해주는 창호(샤시)를 선택하기 위해 서는 몇 가지의 충족 조건을 알아두면 좋을 것이다.
풍압 및 안전성, 그리고 매년 태풍으로 인하여 창문이 추락하거나 혹은 파손돼 수많은 인명 피해 및 재산 피해가 발생된다. 우수한 강도의 샤시(창호) 설치 시 강한 태풍에도 여유롭고 안전한 생활을 즐길 수 있다.
노후 샤시(창호)를 1등급 샤시로 교체 시 연간 30만원 이상 에너지 비용 절감되며, 우수한 열 차단 성능을 통해서 결로에서 벗어날 수 있고 뛰어난 방음 성능으로 1등급 창의 경우에는 WHO의 숙면을 위한 침실 기준치인 3dB 이하로 소음이 감소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사계절이 뚜렷한 대한민국에서는, 샤시의 기능은 계절따라 달라져야 하며, 겨울철 건물 자체에서 창을 통해 열손실이 나는 비중은 매우 크다, 외부 찬바람과 냉기로 부터 집을 보호해 주는 열차단 성능이 우수한 창을 설치하면 열손실로 인한 난방비를 매년 절감할 수 있다.
여름철 실내 온도를 뜨겁게 만드는 햇빛과 피부의 적 자외선 차단도 샤시의 몫이며, 이때 유리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다. 집을 환하게 만들어 주는 가시광선은 투과하되 그 외의 자외선 및 햇볕을 반사해 냉방비의 절감에도 훌륭한 효과가 있어야 한다.
쾌적한 실내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공기의 역할이 중요하다. 황사 나 미세먼지 등으로 인한 공기 오염이 심각한 수준이지만, 집이라고 안전하지는 않다. 가스레인지, 청소기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와 유해물질은 매일 창을 활짝 열어 환기를 통해 밖으로 내보내야 한다.
창을 공기 순환과 열기 그리고 습기 배출을 위해 꼭 필요하며, 여닫기 편하고 미세먼지조차 집 안으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단단하게 닫혀 가족의 건강을 보호해야 한다.
계절에 따라 햇빛 조절 능력이 달라져야 한다. 겨울에는 햇빛을 충분히 받아들여 실내를 따뜻하고 밝게 유지해야 하며, 여름에는 밖의 뜨거운 햇빛과 자외선 등을 차단해 눈과 피부 건강을 지켜줘야 한다. 햇볕이 잘 드는 집은 넓어 보이는 효과가 있고, 조명 사용량을 줄여 에너지 절감에도 도움을 준다. 무엇보다도 몸과 마음의 건강을 높여준다.
다양한 사건사고가 빈번한 요즘에 집에서 안전을 보장받아야 한다. 단독주택 침입의 60%가 창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한다. 이에 가족의 안전을 위협하는 불청객의 침입을 막아주는 방법 기능을 극대화한 창이 필요하다. 더불어 아이들의 안전사고를 방지한 것도 중요하다.
환기를 위해 창문을 조금 열어 두었을 때, 외부에서 더 이상 창을 열 수 없도록 하는 자동 잠금장치나 밖에서 열 수 없는 시스템창 등을 통해 방범 성능을 높인 창이 꾸준히 개발되고 있다. 난간대로 인해 발생ㅎ라는 사고를 방지하고 싶다면, 난간대를 없애고 하부차에 쉽게 깨지지 않는 접합유리를 설치하거나 강화유리 난간을 통해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외부 소음 공해로 인해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사람들은 '창'에 주목해야 한다. 동시에 집안에서 발생하는 생활 소음이 밖으로 새어나가는 것을 방지해 사생활을 보호하는 효과도 있다. 공항 주변, 도로변, 전철 승강장 등 매우 시끄러운 소음이 발생하는 지역이라면 시스템 이중창을 설치해 방음성을 최대한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소음은 아이들의 성장 발육을 저하시키고, 만성 스트레스로 인해 불면증 등을 유발할 수 있어 건강에 직업적인 영향을 미친다. 일반 단창과 시스템 단창은 약 31%의 소음 저감 효과가 있고, 일반 단창과 시스템 이중창은 각 50%, 59% 수준의 소음을 방지하는 차음 성능을 보인다.
창은 공간 디자인과 스타일 연출 면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바닥재, 벽지 등 다른 인테리어 마감재와 조화롭게 어울리도록 디자인 컨셉에 맞춰 컬러와 패턴을 선택하면 된다. 창틀의 컬러와 두께가 전체 분위기를 주도한다면, 디테일하게 마감의 완성도를 높여주는 건 샤시의 핸들과 잠금장치이다.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디자인과 내구성을 갖춘 부품이어야 하며, 그 모앙에 따라 창 전반의 스타일이 달라 보이기도 한다.
극심한 기후 변화를 겪고 있는 요즘, 최근 여름철만 되면 갑작스러운 호우 경보와 태풍으로 인하여 집 안으로 비가 들이닥치거나, 강한 바람에 창짝이 날아가는 위험한 상황도 발생된다. 자연재해로부터 가족의 안전과 생활공간을 지키기 위해서는 그만큼 강한 내구성의 샤시가 필요하다. 강한 비바람에도 견딜 수 있는 내풍압성과 물이 들이치지 않고, 실내 결로수 배출이 수월한 수밀성이 우수한지 체크해야 한다. 특히 높은 빌딩이나 바람이 많이 부는 바닷가의 경우에는 태풍 등 강한 압력에도 유리창이나 창틀이 깨지거나 틀어지지 않도록 견고하게 제작된 제품 선택은 필수다.
하루에도 수십 번씩 열고 닫고를 반복하는 창은 10년 이상 사용하려면 소재부터 제작 과정까지 튼튼한 내구성을 갖춘 제품을 선택해야 후회가 없다. 창호 선택 전 브랜드의 정책이나 서비스 등을 비교해보고, 사용자들의 리뷰도 살펴보도록 하자. 믿음과 신뢰는 창호에 있어서도 중요하다. 시대와 환경의 변화에 맞춰 창호 기술력을 강화하고, 트렌드를 주도하는 전문 브랜드는 믿을 수 있는 제품력 만큼이나 A/S 서비스도 남다르다.
2020/09/03 - [인테리어] - 인테리어 - 마루 바닥 시공 순서 정하기
2020/09/01 - [인테리어] - 인테리어 헤링본 vs 쉐브론 바닥재 디자인 패턴
2020/08/30 - [인테리어] - 인테리어 - 집에 맞는 바닥재 종류 장단점 및 고르기
2020/08/29 - [인테리어] - 인테리어 - 바닥재(강마루, 강화마루 등) 종류 알아보기 - 동화자연마루 편
2020/08/29 - [인테리어] - 인테리어 - 바닥재(강마루, 강화마루 등) 종류 알아보기 - LG Z:IN 편
인테리어 용어 알아두기 1편 (6) | 2020.09.06 |
---|---|
인테리어 스타일에 따른 종류 - 프렌치, 프로방스, 인더스트리얼, 북유럽 (8) | 2020.09.05 |
인테리어 - 마루 바닥 시공 순서 정하기 (5) | 2020.09.03 |
인테리어 헤링본 vs 쉐브론 바닥재 디자인 패턴 (6) | 2020.09.01 |
인테리어 - 집에 맞는 바닥재 종류 장단점 및 고르기 (4) | 2020.08.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