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레스룸 시스템행거 인테리어

반응형

인테리어 싱크대 종류 알아보기 1편

 

 

오늘은 주방 인테리어의 주가 되는 싱크대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싱크대는 일단 구조와 상판 및 상부장, 하부장 등으로 이루어질 것 같은데 오늘은 싱크대 상판의 종류와 구조에 대해서만 알아보기로 하자.

 

 

싱크대 상판

 

싱크대 상판에도 참 많은 종류가 있으며 브랜드별, 제조사별 너무도 많기도 하지만 일반적인 몇가지만 소개해볼까 한다. 소재별로 PT상판, 인조대리석 상판, 천연석 상판, 스테인리스 상판, 원목 상판 등이 있다. 한번 사진과 설명을 보면서 천천히 알아가 보도록 하겠다.

 

 

PT 상판

 

 

인조대리석 이전에 가장 많이 사용되었던 제품으로 인조대리석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인조대리석의 느낌과 다양한 색상으로 디자인을 표현할 수 있다. PT상판은 합판 위에 플라스틱 재질의 시트지를 열과 압력을 가하여 붙인 상판이지만 시트지를 붙였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서 틈새에 물이 들어가거나 습기가 차서 시트지가 떨어지기도 하며 내부의 합판이 썩을 수도 있다고 한다.

 

 

인조대리석 상판

 

 

현재 대부분의 가정에서 사용하는 제품이다. 천연 대리석이 가격이 매우 비싸기 때문에 대체 상품으로 개발이 시작된 상판이다. 인조대리석은 천연대리석 상판과 외관상 흡사한 효과를 내기 위해 돌과 모래 등의 합성광물을 수지와 배합하여 만들었지만 인조대리석의 주성분인 수지가 열에 약하기 때문에 뜨거운 냄비를 오랫동안 올려놓을 경우에는 색상이 변한다는 단점이 있다.

장점으로는 열 가공을 하여 곡선 등으로 모양 변경이 가능하며 마감이 깔끔하고 재가공이 편리하여 향후에 변색이 되더라도 재가공이 쉽기 때문에 부분 a/s 및 보수가 가능하다. 또한 강도가 높고 수분에 강하여 부식될 위험이 없으며 물때나 오염 자국도 청소 세제를 통하여 쉽게 청소할 수 있어 깔끔하게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천연대리석에 비하여 가격이 저렴하고 다양한 색상이 있어 선택의 폭이 넓으며 인조 대리석도 가공 방식에 따라 BMC, MMA로 구분이 된다고 한다.

 

 

천연대리석 상판

 

 

인조대리석에 비하여 대리석 특유의 자연스러운 무늬와 고급스럽고 강도다 강하지만 수분을 잘 흡수하는 성절이 있어 국물이나 양념등에 의해 변색이 생길 수 있다. 또한 천연 돌 자체이기 때문에 많이 무겁고 가격 또한 상당이 고가이다. 그리고 또한 균열 및 파손 시 부분 수리가 어려운 단점이 있다.  천역석으로 만든 상판은 화강암과 대리석이 있다. 화강암 쪽이 흡수성이 낮아 더 자주 사용이 된다.

 

 

스테인레스 상판

 

 

스테인레스는 사실 가정에서는 많이 도전하지 않는 제품이긴 하다. 스테인레스 상판의 경우에는 스크래치와 얼룩이 쉽게 생기며 사이즈가 한정되어 있어 일정 사이즈 이상이 되면 이음새가 생길 수밖에 없다. 하지만 다른 소재에 비해 견고하며 스크래치가 생기는 데에 예민하지 않으면 오히려 관리가 쉬운 소재이기도 하다. 

 

 

원목 상판

 

 

원목 상판은 원목 느낌이 따뜻하며 고급스럽기 때문에 인기 있는 상판으로 고급주택등에 많이 사용되지만 관리가 어려운 싱크대 상판이기도 하다. 원목 상판은 1장으로 이루어진 원목과, 여러 장을 겹친 집성재가 있어 보통은 잘 휘지 않는 집성재 쪽을 많이 사용한다. 또한 가격이 비싸다.

 

 

싱크대 구조

 

싱크대는 일반적으로 "ㅡ", "ㄱ", "ㄷ" 모양의 구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요즘에는 워낙 다양한 구조가 많이 선보여지고 있다. 주방의 크기와 모양에 맞게 적절하게 잘 제작해야 하며, 수도배관이나 가스 설치 부분, 분배기 등의 위치 조정이 가능하지 않다면 원하는 구조의 싱크대를 설치할 수 없다.

 

 

싱크대 "ㅡ" 자 구조

 

 

가장 기본적인 주방라인으로 알찬 수납을 통한 공간 활용에 탁월하며, 다양한 컬러와 소재의 상부장, 하부장 및 도어를 개인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구성할 수 있다. 가족 구성원에 따라 키큰장이나 아일랜드, 바 테이블 등을 추가 구성할 수 있다. 

 

 

싱크대 "ㄱ" 자 구조

 

 

일자형보다 조리공간과 수납공간을 조금 더 확보할 수 있어 실용적으로 사용 할 수 있다. 다만 냉장고와 같은 큰 가전을 놓기 어려운 경우가 있으므로, 싱크볼이나 수전 위치를 조정해 냉장고장을 구조에 포함시키는게 좋을 수 도 있다. 공간적으로만 여유가 있다면 ㄱ자를 선택하여 요리 공간을 넓히는 것도 좋다.

 

 

싱크대 "ㄷ" 자 구조

 

 

벽면을 따라 주방 가구를 설치하거나 ㄴ자형 설치 방식에 따라 간이식탁을 추가로 설치함으로써 수납할 용량이 넉넉하여 수납할 주방 가구가 많은 가정에 탁월하다. 아일랜드 식탁 겸 수납장의 높이를 맞추어 일반 식탁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이 외에도 많은 구조의 싱크대가 있으며, 넓은 집일 수록 선택의 폭이 넓으며 "U"자형의 곡선으로 만든 싱크대의 구조가 있다. 이로써 싱크대 알아보기 1편을 마치며 천천히 2편도 만들어 포스팅하도록 하겠다.

 

 

2020/09/11 - [인테리어] - 인테리어 - 조명 전구에 대해 알아보기

2020/09/10 - [인테리어] - 인테리어 준비 및 체크방법

2020/09/08 - [인테리어] - 인테리어 벽지 종류 알아보기 - LG Z:IN편

2020/09/07 - [인테리어] - 인테리어 용어 알아두기 2편

2020/09/06 - [인테리어] - 인테리어 용어 알아두기 1편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