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레스룸 시스템행거 인테리어

반응형

니콜라(Nikola) 수소 트럭 제2의 테슬라?

니콜라 수소차

미국 수소트럭 스타트업 니콜라에서 시작된 '수소 충격'이 국내 산업계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도대체 니콜라 수소차가 무엇인지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소차 스타트업인 니콜라와 전기차의 대표주자인 테슬라. 이 두 업체의 이름은 천재 과학자 니콜라 테슬라라는 이름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니콜라 테슬라는 에디슨 연구소에서 교류를 발명한 천재 과학자라고 합니다.

 

니콜라(Nikola) 수소 트럭

니콜라는 현재 수소차량으로 nikola one과 nikola two 그리고 nikola tre까지 발표를 하였는데요. 니콜라의 장점을 먼저 알아본 후에 더 이어가도록 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수소의 장점

중장비 연료 전지 차량은 오늘날 디젤과 동일한 범위 및 연료 공급 시간을 가진 전기 자동차입니다. 수소는 동일한 전기 모터를 사용하는 전기 자동차와 동일한 이점을 가지며 배터리 전기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많은 문제들을 없앴다고 합니다.

 

안전

가솔린이나 천연가스와 동등하거나 더 나은 안전성을 갖도록 차량을 설계하였으며, 니콜라 차량은 충돌 및 화재, 환경에 대한 극한 조건의 시뮬레이션 및 테스트를 통해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에너지 생성부터 소비까지 제로 배출

글로벌 상용차 시장에는 차세대 친환경 연료 중 하나로 수소를 꼽고 있는데요. 수소는 대용량을 저장할 수 있고 충전시간도 굉장히 빠르기 때문에 장거리 운송을 하는 사용차에 적합하다는 평가 때문에  니콜라 수소트럭에 대한 관심이 엄청나게 커지고 있었습니다.

니콜라 수소트럭를 둘러싼 의혹 

니콜라는 2020년부터 니콜라 원을 소비자에게 판매할것 이라고 밝혔지만 현재까지도 실제 트럭이 생산되지 않고 있다고 하며, 생산시기를 2022년에서 2023년으로 조정하며 계속 미뤄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혁신기술로 제2의 테슬라로 주목받고 있던 니콜라가 추락하기 시작한 것은 지난달 10일 공매도 전문기관인 힌덴부르크리서치가 니콜라는 사기라고 주장하며 67페이지에 달하는 보고서를 내놓았기 때문인데요.

 

힌덴브루크리서치는 니콜라의 수소연료전지 기술은 거짓말이라고 주장하며, 자체 인버터를 가지고 있다고 했지만 기성품의 라벨을 숨긴채 촬영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니콜라의 주가는 40% 가까이 급락했다고 합니다.

 

GM과 니콜라

니콜라와 기술제휴를 맺은 GM은 "니콜라를 믿는다'던 기존 입장을 선회하여 전략적 제휴협상 마감시간을 연장키로 했다고 발표했는데요. 마감시한은 12월 3일로 미뤄졌다고 하며 GM역시 부담을 느꼇을 것이라는 해석들이 있습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니콜라 주가 폭락을 빌미로 GM이 기존에 계획한 11%를 넘어 니콜라에 대한 지분 인상을 추진 중인 것으로 밝혔다고 합니다.

 

협상 초기에 비해 현재 니콜라의 가치가 크게 하락했기 때문에 동일 금액으로 더 많은 지분을 요구하는 새 협상안을 제시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주가 폭락 전 니콜라의 지분 11%는 약 20억달러(약 2조3200억원)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네이선 앤더슨 힌덴버그리서치 창업주는 "니콜라의 이야기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며 앞으로는 더 많은 나쁜 뉴스가 나올 것이라고 언급했다고 합니다. 이에 주가가 더 추락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번 지분확보 시도는 니콜라의 수소체계 전망에 있어서 긍정적으로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니콜라 회사의 비지니스 모델은 기본적으로 수소 생태계를 구축하는 플랫폼 사업인데요. GM과 협력 또한 타 기업에 수소차 생산 과정을 위탁해 기술력 확보 부담을 덜기 위한 시도였던 것으로 전해 진다고 합니다.

 

현재 수소차 시장은 한국의 현대차와 일본의 도툐다가 선두경쟁을 하고 있는데요. 때문에 GM이 다각적인 시도와 전망을 열어놓았다고 업게에선 보고 있다고 합니다. 현대차는 2025년까지 13만대, 2030년까지는 50만대의 수소차를 생산하겠다고 밝힌 만큼 수소차 시장은 점차 커질 전망이라고 합니다.

 

아직까지 의문에 쌓인 니콜라의 운명과 제2의 테슬라를 완성할지 궁금해지네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