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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d란? raid 구성 살펴 보기

 

RAID

복수 배열 독립 디스크는 여러 개의 하드 디스크에 일부 중복된 데이터를 나눠서 저장하는 기술이다.

디스크 어레이라고도 한다.

컴퓨터 저장소에서 표준 RAID 수준은 스트라이핑, 미러링 또는 패리티 기술을 사용하여 여러 범용 컴퓨터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에서 신뢰할 수 있는 대용량 데이터 저장소를 만드는 기본 RAID 구성 세트로 구성됩니다.

 

라고 들 잘 설명이 되어있다.

 

좀 쉽고 허접하게 설명하자면 

다수의 디스크를 통해서 빠른 속도를 내기 위해서 혹은 디스크 복사를 위해 혹은 용량을 합쳐서 사용하며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 사용 됩니다.

 

 

Raid의 종류는 굉장히 많습니다.

 

하지만 여기서는 듣도 보도 못한 raid는 제외하고 실제로 사용하는 raid level에 대하여 적어 보겠습니다.

 

 


RAID 0 (Striping)

 

 

여러 개의 멤버 하드디스크를 병렬로 배치하여 거대한 하나의 디스크처럼 사용한다. 데이터 입출력이 각 멤버 디스크에 공평하게 분배되며, 디스크의 수가 N 개라면 입출력 속도 및 저장 공간은 이론상 N배가 된다. 다만 멤버 디스크 중 하나만 손상 또는 분실되어도 전체 데이터가 파손되며, 오류검출 기능이 없어 멤버 디스크를 늘릴수록 안정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다.

 

속도면에서 굉장히 빠르다 parity가 없기 때문에 그에 의한 오버헤드가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장점에 속아서 중요한 데이터를 두었다가 raid가 깨지는 순간 낭패가 될 수 있다. 

os영역 혹은 scratch영역으로 사용하는 걸 추천한다. 신중하게 선택하길..

 

 

 

RAID 1 (mirroring)

 

 

각 멤버 디스크에 같은 데이터를 중복 기록한다. 멤버 디스크 중 하나만 살아남으면 데이터는 보존되며 복원도 1:1 복사로 매우 간단하기 때문에, 서버에서 끊김 없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한다.

 

솔직히 그림만 봐도 설명할 것도 없다.

복사하는 것이다.

raid1은 읽기 쓰기면에서는 단일 드라이브와 비슷하다. 

보통은 os영역에서만 사용한다. os 디스크가 하나 fail이 나더라도 운영하는 것에 지장이 있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대가로 디스크 하나의 값을 더 지불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RAID 5 (Fault Tolerance using Distributed Parity Bit.)

 

패리티를 한 디스크에 밀어 넣지 않고 각 멤버 디스크에 돌아가면서 순환적으로 저장하여 입출력 병목 현상을 해결한다. N개의 디스크를 사용하면 (N-1) 배의 저장 공간을 사용할 수 있다.  하나의 멤버 디스크 고장에는 견딜 수 있지만 디스크가 두 개 이상 고장 나면 데이터가 모두 손실된다. 데이터베이스 서버 등 큰 용량과 무정지 복구 기능을 동시에 필요로 하는 환경에서 주로 쓰인다.

 

읽기 속도는 빠르지만 쓰기는 parity인해 조금 느리다.

그리고 디스크 한 개의 불량으로는 볼륨상에 데이터에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디스크 두 개가 불량이 나면 볼륨에 있는 데이터는 모두 소실되므로 재빠르게 교체하면 된다~!

또한 디스크 불량 시 교체를 하게 되면 cache가 있는 raid contorller에서는 backgroud initialize가 걸린다.

백그라운드는 용량에 따라 6시간에서 많게는 하루정도 걸릴 수 있다. 백그라운드 작업 시에도

서버 운용에는 큰 문제가 없다. 대신 조금 느려질 뿐.

 

 

 

RAID 6 (Fault Tolerance using Distributed Double Parity Bit.)

 

RAID 5와 원리는 같으며, 서로 다른 방식의 패리티 2개를 동시에 사용한다. 성능과 용량을 희생해서 가용성을 높인 셈. N개의 디스크를 사용하면 (N-2) 배의 저장 공간을 사용할 수 있다.

 

그렇다. raid5보다 안전하다.

하지만 2개의 패리티로 인하여 디스크 두 개의 용량이 빠진만큼 사용 가능하다.

금액적으로 약간의 여유가 있으며 엄청나게 중요한 데이터에는 사용해야 한다.

 

 

 

RAID 10

 

하위 배열은 RAID 1, 상위 배열은 RAID 0이다. RAID 1로 미러링 된 볼륨을 RAID 0으로 스트라이핑 한다.
퍼포먼스 및 용량 위주로 구성한다면, 디스크 2개를 RAID 1로 묶은 미러 볼륨 3개를 RAID 0으로 스트라이핑 한다. 이 경우 사용 가능한 총용량은 3TB가 된다.

 

 

 

HOTSPARE

 

RAID 1, 5, 6 등 소수의 하드디스크가 고장 나더라도 운영에 지장이 없는 RAID Level을 위해 존재한다. 전체 멤버 디스크에서 1개 이상의 디스크를 Spare로 지정해서, 평소에는 데이터를 읽고 쓰는 행위를 하지 않고 그냥 대기(stand-by) 시키다가 디스크가 고장 났을 때 자동으로 해당 디스크에 리빌딩하여 원래 RAID 볼륨을 복구한다.

 

위에 잘 설명되어있지만 볼륨에 속하지 않고 있다가 볼륨 내에 디스크가 fail 나는 순간 재빠르게 rebuilding작업이 된다.

그리고 그 볼륨에 속하게 된다. fail난 디스크 위치에 디스크를 교체하면 copy back기능으로 원래 디스크 위치들로 다시 볼륨 구성 및 hotspare가 위치하게 된다. 물론 copy back이 되는 raidcontroller를 이용해야 한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기능 및 raid 종류가 있다.

ZFS filesystem을 통한 RaidZ의 종류도 있다. 하지만 이건 초고수가 된 다음에 알아도 늦지 않을 것 같다.

기본적으로는 위에 작성되어있는 정도만 알아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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