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레스룸 시스템행거 인테리어

반응형

Supermicro server ipmi_web 접속 및 사용법

 

 

 

 

오늘은 슈퍼마이크로 서버 IPMI_Web접속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IPMI(Intelligent Platform Management Interface)는 표준화된 메시지 기반의 하드웨어 관리 인터페이스이다. IPMI의 코어에는 BMC(Baseboard Management Controller) 또는 MC(Management Controller)라고도 알려진 하드웨어 칩이 있다. 서버 제조사마다 IPMI포트는 다 있으며, RJ45 포트로 접속하게 되어 있다. 

 

Supermicro는 IPMI, HP는 ILO, Dell은 DRAC등 부르는 명칭만 다를 뿐, 모두 같은 목적의 Server Management Port이다. IPMI포트는 Management Port이기에 접속을 하면, server health, sensor, sel, power 등 여러 가지 서버의 상태들과 서버를 원격제어하는 iKVM 등이 존재한다.

 

그럼 천천히 Supermicro IPMI접속 및 필요 기능에 대하여 설명해 보도록 하겠다.

 

 

IPMI IP설정 (BIOS)

 

 

supermicro server의 BIOS는 부팅 시 Delete 키를 이용하여 접속하게 된다.

접속 후 Main화면에 해당한다.

 

 

IPMI 탭으로 이동 후 BMC Network Configuration으로 이동한다.

 

 

나는 현재 IPMI의 IP를 DHCP로 받아온 상태이지만 보통은 IP를 Static으로 직접 입력하여 사용한다. Update IPMI LAN Configuration의 상태를 Yes로 바꿔준다.

 

 

Update IPMI LAN Configuration을 Yes로 바꿔 주면 아래 부분은 활성화가 된다. 그 아래로는 IPMI LAN Selection에는 슈퍼마이크로에서는 Failover, Dedicated, shared 등의 기능들이 있으며, 그 아래로는 VLAN 설정이 있다. 그리고 우리가 지금 설정해야 할 Configuration Address source 부분을 Static으로 고정시켜 준 후, Station IP address 부분에 IP 할당과 Subnet mask 그리고 Router IP address 부분을 설정해 주면 된다. Router IP address부분은 쉽게 우리가 생각하는 gateway 주소를 넣어 주면 되겠다. 설정이 끝났으면 F4를 눌러 저장 후 BIOS를 빠져나오게 된다. 

 

이로써 IPMI IP 설정은 끝났다. 우리는 BIOS를 통해 IPMI의 IP를 입력하였지만 Supermicro에서 제공되는 IPMICFG 툴을 통해 windows 및 linux계열에서 IP 입력이 가능하다. 이제 IPMI_Web 접속 및 다른 기능들에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다.

 

 

IPMI_Web - 접속

 

 

URL창에 본인이 설정 해 두었던 IPMI IP 주소(ex: 192.168.15.57)를 입력하면 위와 같은 페이지를 보거나 경고창을 보게 될 것이다.  더보기를 통해서 경고는 다 무시해 주고 위와 같은 창으로 들어와서 UsernamePassword를 입력해 준다.

 

Username과 Password는 초기 설정 ADMIN/ADMIN으로 대문자로 되어 있다.

 

 

IPMI_Web - System

 

 

접속을 하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System으로 들어가게 되면 Firmware Revision, Bios version 그리고 IPMI의 IP Address 및 IPMI Mac, 그리고 eth0, eth1의 Mac Address까지 확인이 가능하며, Remote Console Preview의 현재 Local server monitor현황을 볼 수 있다.

 

나 같은 경우는 GPU 출력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BIOS 설정에서 vga properties를 Onboard가 아닌 offboard로 되어 있어서 화면 출력은 되지 않고 있다. 또한 아래 Power Control을 통한 현재 상태 확인 및 제어가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system아래로 FRU값과 Hardware information을 통하여 현재 시스템 구성을 알 수 있다.

 

 

IPMI_Web - Server Health

 

 

server health창의 Sensor Readings를 통하여 현재 CPU 및 memory, pch 등의 여러 가지 Temp를 확인할 수 있으며, 보드의 연결되어 있는 Fan의 RPM 및 Fail관련 센서를 확인할 수 있다. 그 아래로 보이는 Health Event Log를 통하여 시스템의 H/W적인 event가 발생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event로는 power, cpu, memory 및 여러 부분에 대하여 event가 쌓인다.

 

 

IPMI_Web - Configuration

 

 

Configuration은 보통 운영자가 많이 사용하는 옵션 들이다. 보통은 SMTP로 event mail을 받아 보고 IPMI 접근에 대한 UsersPort 그리고 SNMP를 통한 추출 Fan Mode Fan RPM 조절을 많이 사용하는 것 같다. 마지막에 Syslog는 Supermicro의 OOB license가 있어야 가능하다.

 

 

IPMI_Web - Remote Control

 

 

Remote Control 탭에서는 Console RedirectionLaunch SOL은 java호환성이 있어서 나는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 중간에 있는 iKVM/HTML5를 통해 시스템에 원격으로 붙어 작업을 할 수 있다. 이게 제일 좋다! 그리고 Power Control부분을 통해 server on/off reset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IPMI_Web - Virtual Media

 

 

Virtual Media에서는 Floppy Disk 및 CD-ROM Image를 우리가 흔히 집에서 Test 하는 vmware에서 os설치할 때랑 동일하게 이미지 마운트 하여 os설치 및 드라이버 mount작업등을 할 수 있다.

 

 

IPMI_Web - Maintenance

 

 

Maintenance에서는 보통 Firmware Update를 간편하게 할 수 있다. Firmware 파일을 web에 upload 시켜 빠르게 update진행 가능하다. 또한 가장 큰 장점은 Rebooting 없이 Bmc reboot만 진행되기에 서비스에 지장이 없다. 

 

그리고 Unit Reset, IKVM Reset 등이 있지만 거의 사용하지 않고 IPMI가 이상하다면  Factory Default기능으로 IPMI 초기화를 진행할 수 있다. 또한 IPMI설정을 저장해두었다가 Reload 할 수 있는 IPMI Configuration 탭이 있고 아래로는 Maintenance Event Log에 IPMI_Web 접속 Log가 담겨 있다.

 

마지막으로 Bios Update는 위에 Firmware update와 비슷하지만 가장 큰 단점은 Bios update가 되면 시스템이 강제로 Rebooting이 된다. 계획에 rebooting이 없었다면 진행해서는 안된다 또한 Bios update기능도 아까 설명했던 supermicro oob license를 구입하지 않았다면 진행할 수 없다.

 

 

 

 

IPMI_Web -Miscellaneous

 

 

Miscellaneous에서는 아까부터 말한 OOB License를 입력할 수 있는 Activate License 탭이 있고 현재 POST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POST Snooping 그리고 SMC RAKP... 이건 뭐지...

 

그리고 Troubleshooting 이것 또한 OOB License가 있어야 가능하며, 시스템 hang이 걸려 있을 때 Dump를 뜰 수 있는 기능이며, Dump를 뜨고 download 하여 supermicro 측으로 보내줘야 Dump분석을 해준다.

 

마지막으로 UID control은 UID 기능이 있는 서버에 on 시키게 되면 UID led가 들어와 어떤 서버를 컨트롤하고 있는지 확인시켜주는 LED이다.

 

이로써 Supermicro의 IPMI port의 IP 설정 및 구성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다.

 

 

2020/08/27 - [linux] - LSI Raid - MSM (Megaraid-storage-management) 설치 및 사용

2020/08/25 - [linux] - linux 현재 접속해 있는 user 사용자 확인 및 kill 하기

2020/08/24 - [linux] - linux - tar, gz, unzip 압축 해제 및 압축하기

2020/08/21 - [GPU] - ubuntu18.04 desktop nvidia driver troubleshooting

2020/08/20 - [GPU] - nvidia-smi topo matrix 살펴보기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